CONTENTS
JavaScript
10.객체
8)내장객체(RegExp)
랠리 테스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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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Script
10.객체
8)내장객체(RegExp)
RegExp 객체 메서드
<script>
let str = "Hello JavaScript";
let regexp_search = str.search(/javascript/i);
document.write(regexp_search + "<br>"); //대소문자 구분x
</script>
RegExp 객체 메서드(test(), exec(), match())
<script>
var str = "Hello JavaScript";
var pattern = /JavaScript/;
document.write(pattern.test(str)+"<br>");
document.write(pattern.exec(str)+"<br>");
document.write(str.match(pattern)+"<br>");
</script>
RegExp 객체 메서드_플래그
<script>
let str = "Hello \n JavaScript javaScript JavaScript \n javaScript";
let ptn01 = /javascript/i; //대소문자 구분x
let ptn02 = /javaScript/g; //모두 찾기
let ptn03 = /javaScript/m; //시작, 끝에 해당하는 기호
console.log(str+"<br>");
console.log(ptn01 + ":" +str.match(ptn01))
console.log(ptn02 + ":" +str.match(ptn02))
console.log(ptn03 + ":" +str.match(ptn03))
</script>
RegExp 객체 메서드_표현식_수량한정자
<script>
let str01 = "ab";
let str02 = "abc";
let str03 = "abcccc";
let ptn01 = /abc+/ig; //abc, abcccc, abccccc
let ptn02 = /abc*/ig; //ab, abc, abcccc
let ptn03 = /abc?/ig; //ab, abc
//+
document.write("1.ab: " + str01.match(ptn01) + "<br>");
document.write("2.abc: " + str02.match(ptn01) + "<br>");
document.write("3.abcccc: " + str03.match(ptn01) + "<br>");
//*
document.write("1.ab: " + str01.match(ptn02) + "<br>");
document.write("2.abc: " + str02.match(ptn02) + "<br>");
document.write("3.abcccc: " + str03.match(ptn02) + "<br>");
//?
document.write("1.ab: " + str01.match(ptn03) + "<br>");
document.write("2.abc: " + str02.match(ptn03) + "<br>");
document.write("3.abcccc: " + str03.match(ptn03) + "<br>");
</script>
RegExp 객체 메서드_표현식_활용
<body>
<form action="#" name="calculator">
주민등록번호: <input type="text" name="number1" size="14">
</form>
<button onclick="ju_search()">검색</button>
<p id="demo"></p>
<script>
function ju_search() {
let x = calculator.number1.value;
let ptn01 = /\d{6}-[12]\d{6}/;
if(ptn01.test(x)){
document.querySelector("#demo").innerHTML = ptn01.exec(x);
}
}
</script>
</body>
랠리 테스트
문항 | 답변 | |
1 | 변수를 개념과 선언(정의)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. |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이름이 붙은 메모리 공간 변수의 초기화 및 선언 let a = 1; 변수의 선언 후 초기화 let a; a = 1; |
2 | 변수의 이름을 정하는 규칙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문자, $, _로 시작 가능하며 숫자로 시작은 안된다. 대소문자를 구분한다. |
3 | 기본 데이터 타입을 설명할 수 있다. | Number(숫자형): 정수나 실수를 사용하며 따옴표없이 표기함 String(문자열형): 따옴표(' '), 쌍따옴표(" ")로 표기 하며 하나 이상의 문자열 결합체 Boolean(부울형): ture 혹은 false 값을 가짐, 따옴표 없이 표기하며 0은 거짓, 1은 참 |
4 | 복합 데이터 타입을 설명할 수 있다. | symbol(심볼형): 유일하고 변경 불가능한 기본값 object(객체형): 속성과 메서드를 가지는 객체 array(배열형): 배열의 집합체 function(함수형): 실행 가능한 코드의 집합체 |
5 | 특수 데이터 타입을 설명할 수 있다. | undefined: 값을 할당받지 못함 null: 값이 없음 |
6 | 데이터 타입 형변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Nomber: 문자->숫자 let a = "11"; let b = Number(a); String: 숫자->문자 let a = "11"; let b = String(a); Boolean: 정수->부울형 let a = "11"; let b = Boolean(a); |
7 | 상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변하지 않는 수로 변수의 내용을 변경하면 에러가 나도록 변수명 앞에 const를 씀 객체의 속성의 값 변경, 배열 요소 추가/삭제 할 수 있음 |
8 | 산술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숫자데이터 연산으로 +,-,*,/%가 있음 정수+정수 정수+실수 정수+문자 |
9 | 단항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항이 하나인 연산자로 증감(++, --), 부정(!), 부호(+-,)가 있음. 증감연산자: 값을 1씩 증가하거나 감소 부정연산자: 논리의 값을 반대로 만듬(ture->false, false->ture) 부호연산자: 숫자의 값 반환 |
10 | 비교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같은지 다른지 비교하여 ture 혹은 false 결과를 도출함 >크다,<작다,>=크거나 작다,<=작거나 크다,==같다,!=다르다,===같다(데이터유형, 값이 모두 같아야 ture),!==다르다(데이터유형, 값이 모두 달라야 false) |
11 | 논리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결과값이 ture 혹은 false임 && 논리곱(and): 모든 조건 ture || 논리합(or): 조건 중 하나 ture ! 논리부정(not): 값이 ture면 false, false면 ture |
12 | 대입 연산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변수에 값을 대입함, 값을 덮어쓰므로 기존값이 유지되지 않음 =, +=,-=,*=,/=,%= |
13 | if구문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if의 (조건식)을 설정하여 {}안에 조건식이 참일 때 실행하며 거짓일 때 실행하지 않음. if(i<5) { console.log("확인"); } |
14 | if구문의 3종류에 대해서 각각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. | 1. if문 조건문이 ture면 실행 false면 실행하지 않는 구조 let i = 3; if(i<5) { console.log("확인"); } 2. if-else문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해야 하는 문장을 else 다음에 씀 let i = 4; if(i<5) { console.log("맞다"); } else { console.log("아니다"); } 3.if-else if-else문 여러 개 조건 중 하나 선택 let i = 6; if(i>5) { console.log("5보다 큼"); } else if(i>3) { console.log("3보다 큼"); }else{ console.log("그외 작음"); } |
15 | 스위치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
분기점을 생성하여 제어하는 구문
if는 조건식의 ture, false를 검사하여 동작하지만 switch는 조건값의 일치에 따라 실행됨(정수형, 문자열 등 사용 가능) switch ("x") { case("A"): //표현식 break; case("B"): //표현식 break; defalt: //표현식 break; } |
16 | for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특정 횟수 만큼 반복하는 구문 초기식, 조건식, 증감식으로 구성되어 있음 for(let i=0; i<=3, i++) { console.log(i); } |
17 | foreach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주로 배열의 데이터에서 많이 사용됨. 초기값, 조건식, 증감식이 필요없고 인덱스값이 없어 자동으로 필요변수에 하나씩 담아 사용할 수 있음 let x = [1, 2, 3]; x.forEach(function(eyz)) { console.log(eyz); } |
18 | while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특정 상황동안 계속적으로 반복하고 싶을 때 사용함. 조건식이 ture일 경우에 계속 반복 while (조건식) { if(a>10){ break; } } |
19 | do while문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먼저 반복문을 1차 실행한 후에 조건식에 의해 반복 여부를 체크함 let i = 1; do{ console.log(i); i++; } while(i<=5); |
20 | break 와 continue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break: 현재 실행 중인 반복문을 즉시 종료시킴 for(let i =1; i<=5; i++) { if(i==3) { break; } console.log(i); } contunue: 현재 실행 중인 반복문을 중단하고 다음 반복문을 계속 수행 for(let i =1; i<5; i++) { if(i==3) { continue; } console.log(i); } |
21 | 배열을 선언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배열의크기는 0이상의 정수이며 변경할 수 없음, 배열의 인덱스는 0부터 시작 1.생성자 객체 생성 let x = new Array(1,2,3); 2.리터럴 선언 let fruits = ["apple", "banana"]; |
22 | 일반변수와 배열변수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일반변수: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으며 변수명으로 직접 접근 배열변수: 여러 개의 값을 저장 할 수 있으며 인덱스를 사용하여 특정 요소에 접근 |
23 | 배열을 초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1.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let num = [1,2,3]; 2.for문을 이용한 초기화 num[0] = 1; for(let i=0; i<5, i++) { num[i] = i + 1; } |
24 | 객체의 개념을 설명하고 정의할 수 있다. | 실제 생활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을 속성과 메서드로 구현한 것 let x = new myCar(); |
25 | 객체멤버에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. | 변수 접근: 객체명.변수 -> myCar.color = 'blue'; 함수 접근: 객체명.함수 -> myCar.break(); |
26 | 메서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객체 내부에 정의된 함수로 객체의 행동 및 기능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역할을 함 |
27 | 메서드의 작성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메서드명: function() { 함수구문; } |
28 | 전역변수와 지역변수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전역변수: 프로그램 전체에서 접근할 수 있는 변수로 모든 함수와 블록 접근 가능 지역변수: 특정 함수 또는 블록 내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변수로 블록외부에서는 접근할 수 없음 (블록 스코프: let, const) |
29 | 매개변수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. | 함수나 메서드의 입력값을 담는 변수로 함수 내부에서 사용됨 function x(a,b) { return a*b } |
30 | this를 설명할 수 있다. | 현재 자기 자신의 객체를 호출(참조)할 때 사용함 사용목적: 1.객체 멤버: 객체 내에서 객체의 현재 속성, 현재 메서드를 참조 2.생성자 함수: 새로 생성된 객체 참조 3.DOM 이벤트 핸들러: this는 이벤트가 발생한 요소를 가르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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