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ntents
자바개념정리
chapter01
개발 환경 준비
chapter02
변수
데이터 타입
형변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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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01
개발 환경 준비
개념 | 응답 |
JDK란 무엇인가? | 번역기(컴파일러) |
환경변수를 설정한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? | 전역변수로써 JDK에서 제공하는 실행 파일들을 어느 위치에서나 실행하기 위해서 |
이클립스란 무엇인가? | 문서 작성도구 |
이클립스와 비슷한 툴은 무엇이있는가? | VS, intellij |
이클립스와 같은 툴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? | 오픈 소스: 무료로 사용, 다양한 플러그인을 통해 기능 확장 다양한 언어 지원: 기본적으로 Java를 지원하지만, C/C++, Python 등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. 강력한 디버깅 도구: 이클립스는 코드 디버깅을 위한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여, 개발자가 코드를 쉽게 분석하고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줌. 편리한 코드 자동 완성: 코드 작성 시 자동 완성 기능을 제공하여, 개발 속도를 높이고 코드의 정확성을 향상. 프로젝트 관리: 이클립스는 프로젝트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,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도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음. 커뮤니티와 지원: 많은 사용자와 개발자 커뮤니티가 있어 문제 해결이나 정보 공유가 용이 |
chapter02
변수
개념 | 응답 | ||
변수란? | 데이터를 담아 둘 수 있는 저장공간(저장소) | ||
클래스란 무엇인가? | 자바에서 사용하는 문서의 단위{변수, 함수}만 작성가능 => 여기서의 변수는 전역변수임(함수 안의 변수는 지역변수) | ||
함수란 무엇인가? | 기능의 단위, 이름()의 형태를 가짐 | 소괄호가 중요 | 데이터 표시:숫자10 문자/열:'a' 한글자 "ab"한글자 이상 변수: abc |
클래스를 사용하려면? | 변수생성, 변수호출, 함수생성, 함수호출 | ||
변수는 왜 써야 될까? | 저장하고 재사용하기 위해 | ||
변수를 생성하는 방법은? | 1.바로 사용 int a = 1; |
2.나중에 사용 int a; a = 1; |
데이터 타입 변수명 = 초기값; |
변수를 호출(사용)하는 방법은? | (); 선언 후 변수 이름 사용({} 중괄호 생략) | ||
변수와 데이터의 차이점은? | 숫자는 10, 문자/열'a', "a", 변수:abc | ||
변수에 데이터를 입력할 때 주의사항은? | 뎦어쓰기 | 기존데이터는? | 덮어씌어짐. 덮어쓰기 싫은 경우 다른 변수로 빼돌려야됨 |
중괄호가 의미하는 것은? | 변수나 함수를 생성하거나 끝을 알고 있을 때의 표시 | cf)끝을 알 수 없을 때: 세미콜론(;)을 사용 |
데이터 타입
개념 | 응답 | |
데이터 타입의 종류는? 결국 다 숫자 |
정수: -1, 0, 100 | byte short int long |
실수: 6.7 | float double |
|
논리: true, false | 1byte | |
문자:'A'(65) | char(2byte) |
형변환
개념 | 응답 | ||||
형변환이란? |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꾸는 것 | *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함 1.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 사이즈는 허용됨 2.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됨 |
|||
형변환의 종류? | 자동 형변환, 명시적 형변환 | ||||
자동형변환 | 데이터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바꾸는 것으로 데이터가 변형되거나 손실되면 안됨 | byte -> | byte(x) short(o) int(o) long(o) float(o) double(o) char(x) |
byte: 같은 타입간의 변환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|
|
short -> | byte(x) short(o) int(o) long(o) float(o) double(o) char(x) |
->큰사이즈에서 작은사이즈로 변형은 안됨 | |||
int -> | byte(x) short(x) int(o) long(o) float(o) double(o) char(x) |
||||
long -> | byte(x) short(x) int(x) long(o) float(o) double(o) char(x) |
||||
float -> | byte(x) short(x) int(x) long(x) float(o) double(o) char(x) |
->소수점을 버리면 왜곡이 발생하므로 자동형변환 안됨(정수) | 정수 -> 실수(o) 실수 -> 정수(x) cf) float a= 10.0f (f 안쓰면 에러) double과 구분하기 위해 |
||
double -> | byte(x) short(x) int(x) long(x) float(x) double(o) char(x) |
->소수점을 버리면 왜곡이 발생하므로 자동형변환 안됨(정수) | |||
char -> | byte(x) short(x) int(o) long(o) float(o) double(o) char(o) |
->작은 사이즈나 같은 사이즈는 안 받아들임(큰 사이즈만 됨) *문자는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도록 숫자 형태로 저장됨 |
char t = 'A' 65 문자 -> 숫자(o) 숫자 -> 문자(x) |
<byte>
package ch02;
public class Byt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byte a = 10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short b; int c; long d; b = a; c = a; d = a; float e; double f; e = a; f = 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//g = a; } } |
<short>
package ch02;
public class Shor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hort aa = 10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byte a; short b ; int c; long d; //a = aa; 큰사이즈에서 작은사이즈로 변형은 안됨 b = aa; c = aa; d = aa; float e; double f; e = aa; f = a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//g = aa; } } |
<int>
package ch02;
public class In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aa = 10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byte a; short b ; int c; long d; //a = aa; 큰사이즈에서 작은사이즈로 변형은 안됨 b = aa; c = aa; d = aa; float e; double f; e = aa; f = a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//g = aa; } } |
<long>
package ch02;
public class Long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long aa = 10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byte a; short b ; int c; long d; //a = aa; 큰사이즈에서 작은사이즈로 변형은 안됨 //b = aa; //c = aa; d = aa; float e; double f; e = aa; f = a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//g = aa; } } |
<float>
package ch02;
public class Floa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float aa = 10.0f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byte a; short b ; int c; long d; a = aa; b = aa; c = aa; d = aa; float e; double f; e = aa; f = a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g = aa; } } |
<double>
package ch02;
public class Double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double aa = 10.0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byte a; short b ; int c; long d; a = aa; b = aa; c = aa; d = aa; float e; double f; e = aa; f = a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g = aa; } } |
<char>
package ch02;
public class Char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char aa = 'A'; //자동형변환 테스트 // 데이터의 왜곡이나 변형이 없어야 해준다 //1. 작은 사이즈의 변수에서 큰사이즈는 허용된다. //2. 정수에서 실수로 변환은 .0만 붙으므로 허용된다 byte a; short b ; int c; long d; //a = aa; //b = aa; c = aa; d = aa; System.out.println(c); float e; double f; e = aa; f = aa; System.out.println(e); char g; // 정수 --> 문자로 자동변형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음 g = aa; } } |
<데이터 타입 종류>
package ch02;
public class exam0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정수선언 byte a; short b; int c; long d; //정수 변수 초기화 a=127;//128 type mismatch오류 b=20; c=30; d=40L; //롱타입은 데이터에 L을 붙여도 되고 안붙여도됨(리터럴표시) System.out.println(a); //실수형 float aa; double bb; aa = 3.14f; //f 제외하면 오류남(double과 구분) bb = 3.19; //문자형(2byte) char aaa = 'A'; //논리형 boolean aaaa = true; //false } }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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