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ontents
<출력문>: print(), println(), printf()
자바개념정리
chapter04
제어문
2.반복문
while문
do~while문
break문, continue문
chapter05
배열
chapter06
클래스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<출력문>: print(), println(), printf()
package ch05;
public class Prin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줄바꿈x System.out.print("안녕"); System.out.print("하세요"); //\n = ln 줄바꿈 System.out.println(""); System.out.println("안녕"); System.out.println("하세요"); // 변수의 특정 형태(포멧) %d:정수, %f:실수, %s:문자열 int a = 10; float b = 5.3f; System.out.printf("%d안녕하세요%f\n", a, b); System.out.println(a+"안녕하세요"+b); //숫자+문자 -> 문자열 } } |
실행 결과
안녕하세요
안녕 하세요 10안녕하세요5.300000 10안녕하세요5.3 |
자바개념정리
chapter04
제어문
2.반복문
개념 | 응답 | |||
반복문 | while문 | 특정 조건에 대해서 반복하고 싶을 때 조건만족: ~할 때까지(false) => 제일 나중에 쌈 |
while(조건식) { 내용 } ex)자동응답전화 |
ex)돈내고 먹어야함 cf) while문 안에 쓸 때: 변수 생성 반복 주의! |
do~while문 | 일단 한번은 문장들을 수행하고 그 다음에 조건식을 검사해서 반복을 결정함 |
do { 내용 } while(조건식); |
ex)먹어보고 삼 while continue break ->코드 다 작성하고 마지막에 쌈 |
|
continue문 | 반복문을 벗어나서 다음 코드 수행(중괄호 빠져 나옴) | 입력한 내용이 잘못 됐을때 사용(다시 반복) | ||
break문 | 현재의 반복을 벗어나서 다시 반복을 시작(처음으로 되돌아감) | //재료 준비 ->변수 입력 //재료 손질 연산자-> 산술연산(주로) //제어 조건 or 반복(비교연산) if for switch while //결과 -> 출력 |
<while문>
package ch05;
public class exam22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count = 0; int answer = 1; // 1:Yes 0: No while (true) { // while(answer==1) count++; // 카운트 변수의 값이 실행될때마다 1씩 증가 System.out.println(count + "번 동작하였습니다"); if (count > 100) { break; // answer = 0; } } while (count > 100) { // while(answer==1) count++; // 카운트 변수의 값이 실행될때마다 1씩 증가 System.out.println(count + "번 동작하였습니다"); } } } |
<do~while문>
package ch05; public class exam22_1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answer = 0; while (true) { System.out.println("안녕하세요 ooo 프로그램입니다"); System.out.println("저희 프로그램을 동작하기위해서 아래의 선택하세요"); System.out.println("1.광고 2.프로모션 3.등록"); if (answer == 0) { break; } // do { // // } // while(a>10); for (int i = 0; i < 10; i++); { // 한번 실행하고 끝 System.out.println("뮷"); } } } } |
<break문, continue문>
package ch05;
import java.util.Scanner; public class exam25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while 반복문 int money = 10000; System.out.println("현재 가진 돈은 10000원입니다."); //한 번만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while (true) { //반복 // int money = 10000; //변수 계속 만듬(변수 생성 반복) System.out.println("얼마를 사용하시겠습니까?"); int i = sc.nextInt();// 정수를 입력받음 money = money - i; System.out.printf("이제 %d원이 남았습니다. \n", money); if(money<=0) { break; } } System.out.println("모든 돈을 사용합니다. 종료"); } } |
package ch05;
public class exam24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continue문 int count = 0; while(true) { //무한반복 count++; System.out.println("청소하기"); //안녕 x //안녕 하이 if(비온다) { //if(a>10) continue; } System.out.println("테이블 청소"); //continue 실행x -> 처음으로 되돌아감 System.out.println("고기 굽기"); } } } |
chapter05
배열
개념 | 응답 | |||
배열 | 변수를 하나의 묶음으로 관리 | //case1 타입 [ ] 배열이름; (= 타입 배열이름 [ ];) 배열이름 = new 타입[길이]; //case2 타입 [ ] 배열이름 = new 타입[길이]; cf) 타입[ ] 배열이름 = {요소1, 요소2, 요소3, 요소4}; |
case1: 선언, 생성 case2: 선언과 생성을 동시에 for문 사용 길이확인: 배열이름.length cf) a.length; : '.'은 ~안에 |
int (float) 강제형변환 => 둘 중 하나 실수면 실수로 나옴 주의) 변수는 값을 덮어쓴다. 변수를 만들지 않으면 재사용할 수 없다. (=) 대입 사용 |
다차원 배열 |
2차원 이상의 배열 | 타입 [x] [y] 배열이름 = new 타입 [x] [y]; (가로, 세로) | *이중 for문 for(int i = 2; i<10; i++){ for(int j = 1; j<10; j++){ } } ex)구구단, 국가-공항 |
ex) int [ ] [ ] a = new int [3] [4]; for(int i = 0; i < a.length; i++){ for(int j = 0; j < a[i].length; j++){ } } 첫번째 차원[]: 행의 수 두번째 차원[]: a의 i번째 행 ->해당 행의 열의 수 |
foreach문 | 배열만 쓸 수 있는 for문 루프를 돌 때마다 자동으로 배열의 요소를 하나씩 처리함 |
for(배열의 타입 변수이름: 배열이름){ 내용 } |
ex) String[ ] a = {"Java", "Hello"}; for(String i : a) { System.out.println(i); } |
주의) 변수는 값을 덮어쓴다. 변수를 만들지 않으면 재사용할 수 없다. (=) 대입 사용 |
<배열 사용 방법>
package ch05;
public class Array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배열 String v = "안녕"; String vv = new String("안녕"); int s; // int s = new int(); //변수 생성할 때 너무 김 -> 생략함 //케이스 1 int student1; student1 = 10; //케이스2 int student2 = 20; //선언만 하고(데이터 없음) 빈칸 3개를 만든다: 0부터 시작 //케이스 1 int[] 두산1단지 = new int[3]; student[0호] = 10; //1층 index 주소 student[1호] = 20; student[2호] = 30; //케이스 2 int[] student3 = {10,20,30}; //{}배열의 내용 값 0, 1, 2 } } |
<배열 생성>
package ch05;
import java.util.Scanner; public class Array2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Scanner sc = new Scanner(System.in); System.out.println("길이를 입력해주세요"); int len = sc.nextInt(); int[] test = new int[len]; //정수, 실수, 논리, 문자, 문자열 //배열생성 int[] a = new int[2]; float[] b = new float[2]; boolean[] c = new boolean[2]; char[] d = new char[2]; String[] e = new String[2]; //배열의 변수에 값을 대입하기 a[0] = 10; a[1] = 20; for(int i = 0; i<a.length; i++) { //a.length 변수임 a[i] = (i+1)*10; } b[0] = 3.1f; b[1] = 4.4f; c[0] = true; c[1] = false; d[0] = 'A'; d[1] = 'B'; e[0] = "안녕"; e[1] = "하세요"; // int[] v = {10,20,30}; //출력 index 0부터 시작 //배열의 갯수(길이)를 구하는 함수 System.out.println(a.length); for(int i = 0; i<a.length; i++) { //a.length 변수임 System.out.println(a[i]); } } } |
<배열 평균 구하기>
package ch05;
public class Array3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시험점수의 평균 구하기 int[] student = { 100, 95, 90, 88, 93 }; int sum = 0; for (int i = 0; i < student.length; i++) { sum += student[i]; } System.out.println("시험 점수의 평균: " + (float) (sum / student.length)); //순서대로 실행 () int -> float 93.0 //둘 중 하나 실수면 실수로 나옴 (정수/실수 강제형변환) } } |
실행 결과
시험 점수의 평균: 93.0
|
<다차원 배열>
package ch05;
public class 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int [ ][ ] a = new int [3] [4]; for(int i = 0; i < a.length; i++){ for(int j = 0; j < a[i].length; j++){ System.out.println(i +""+ j); } } } } |
실행 결과
00
01 02 03 10 11 12 13 20 21 22 23 |
chapter06
클래스
개념 | 응답 | ||
클래스 |
(객체를 만들기 위한) 설계도
클래스에는 객체의 속성(변수)과 기능(함수)들이 만들어져 있고 new명령어를 통해 객체 생성 |
class 클래스명{ //변수, 함수 } |
new 메모리에 만들고 주소를 줌 -> 저장x -> 사용못함 (검은색) 참조변수: 주소만 담김 String, Object ex)@~주소 |
객체 | Obect 완제품 | ||
인스턴스화 | new: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만드는 과정 |
변수 -> 데이터저장상자 -> 재사용하기 위해서 -> 데이터타입보면 변수에 담긴 값 알 수 있다.
ex) int 정수, float .실수, 검은색 주소 |
생성: 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 ); |
<class obj>
package ch06;
public class obj { int a = 10; public void call() { System.out.println("부르셨습니까?"); } } |
<class object_test>
package ch06;
public class object_test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Object test = new obj(); obj test = new obj(); System.out.println(test); System.out.println(test.a); // . ~안에 new 형().용돈주기(); //한 번만 쓰고 사라짐 -> 그 줄에서만(가비지 컬렉션) 형 큰형 = new 형(); //재사용 가능: 변수 담음 큰형.용돈주기(); } } |
*가비지 컬렉션(Garbage Collection): 사용안하는 데이터 자동으로 버림
실행 결과
ch06.obj@28a418fc
10 |
'프로그래밍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프로그래밍 48일차 (25/1/17) (0) | 2025.01.17 |
---|---|
JAVA 프로그래밍 47일차 (25/1/16) (2) | 2025.01.16 |
JAVA 프로그래밍 45일차 (25/1/14) (0) | 2025.01.14 |
JAVA 프로그래밍 44일차 (25/1/13) (0) | 2025.01.13 |
JAVA 프로그래밍 43일차 (25/1/10) (0) | 2025.01.10 |